기독교 실존 양태에 기초하여 성윤리의 원리를 제안하게 된다. 바울은 다양한 종류의 독신자들, 즉 자발적으로 별거하거나 성생활을 멀리하는 결혼한 사람들(7:2-6), 과부들과 홀아비들(7:8-11), 남편이 믿지 않아서 별거하려는 기독교인여성들(7:12-17), 결혼 적령기에 있는 여성들과 남성들(7:1; 7:36-40)에게
기독교인에게든, 비기독교인에게든 기독교와 여성 문제를 조명하여 보는 것은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왜냐하면 어떤 관점에서, 어떤 측면에서, 또는 어떤 사회-문화적 정황에서 기독교를 조명하는가에 따라서 상이한 결론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서구에서 경험되는 기독교, 아시아 나라들에서 실천
1. 들어가며
기독교인이 “기독교는 사실 여성을 억압하고 있습니다.”라는 말을 듣는다면 이에 대한 반응은 다양하게 나타날 것이다. 첫 번째 부류의 사람들은 이렇게 답할지도 모른다. “말도 안 됩니다. 기독교는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고 설파하고 있고, 여성 해방을 위해 열심히 싸워왔습니다.”
2. 결혼의 일반적 의미
1) 결혼의 개념
결혼이란 남자와 여자간의 상호애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영속적인 결합으로 상호간의 권리와 의무를 지키는 가운데 성적,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욕구를 충족시켜 나가는 하나의 제도화된 인간생활의 기본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송성자(2002)에 따르면, 결
여성에 대한 시각이 근본적으로 잘 못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본고에서는 이와 같은 여성에 대한 시각을 다각적 분야에 비추어 살펴보고 성서에 대한 올바른 해석과 비평으로 이를 바로 잡고자 한다.
기독교인이든, 비 기독교인이든 성서의 기본적인 핵심사상이 전 인류의 평등과 사랑이라는 사실에
여성의 불평등을 주장하지 않는데, 인류사회에서는 가부장적인 사회제도와 관습으로 인해 성경에 대한 해석이나 구체적인 실천 영역에서 남성과 여성을 불평등한 존재로 보고있다는 입장이다.
기독교인들에게는, 신약성서에 대한 해석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로즈매리 류터에 따르면 신약성
기독교인’이다. 이는 유럽인의 정체성을 기독교에서 찾고자 한 ‘기독교의 거울’과 ‘악마의 거울’ 때문이었다. 원래 초기 기독교는 기원후 팔레스타인의 종교쇄신운동으로서 도시에 반대한 농촌운동의 성격이 강했다. 그리고 중간단계의 기독교는 기독교의 지지자가 부유한 시민, 여성으로 확산
여성명사로 인식) 예외: +남
ㄴ. 남성 지배하의 사회는 어휘에도 반영
[예]자식이 많다 , 기독교인의 형제애 (여식, 자매 존재)
ㄷ. 남존여비의 사회는 남존여비의 어휘와 용법을 낳는다.
[예]*산신령→남성 나쁜 귀신→여성
*경멸적이고 모욕적으로 여자를 지칭하는 어휘 많다
기독교인이었다.
고정희의 시적활동은 그가 19세 되던 해인 1967년 <새농민>지에 첫 작품을 발표하여 장만영 시인에게 호평을 받으면서 시작되었다. 이듬해 광주에 있는 <현다실>에서 개인 시화전을 갖고, 1969년 목포지역의 젊은 문인들 모임인 <흑조>동인으로 활동하였다. 1975년 27세의 나이로 한국신학
여성들이 경제력을 갖게 되고, 육아로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성의식 또한 빠르게 바뀌고 있다. 이렇게 우리의 성에 대한 의식이 바뀌어가면서 오늘날의 많은 젊은이들은 혼인을 하지 않았을지라도 사랑한다면 그 사랑의 표시로 성관계를 갖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한다. 비단 기독교인이